행사 및 세미나

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 개소 기념 심포지움
2009-09-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235

"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 개소 기념 심포지엄"

 

º 일시: 2009년 9월 23일 (수) 14:00 - 18:00

º 장소: 경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중앙강당

º 연자 및 발표제목

   초청강연 1 - 엄기성 박사 (미국 국립보건원) "해외 의료정보원천기술개발사례: Cabig Project" 

   초청강연 2 - GC 헬스케어 이주원 이사       "국내외 실버타운 사업동향"

   초청강연 3 - 비트 컴퓨터 소재영 팀장        "U-I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서비스"

   초청강연 4 - 김석화 교수 (서울 대학교)      "Telehealth 연구개발사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º 주최: 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

º 후원: 지식경제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의료정보학회, (주) GC헬스케어, (주) 비트 컴퓨터

º 문의: medinfo@knu.ac.kr 053-420-4896

 

-----------------------------------------

 안녕하십니까? 의료정보 원천 기술 연구소 연구소장 조훈입니다. 

 

  의료산업의 새로운 지평이 밝아오고 있습니다.

21 세기는 정보혁명과 지식산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엄청난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헬스(U-Health)로 대표되는 새로운 의료서비스 산업은 국내 의료시장 개방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의료전문인의 비상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경북대학교 의료정보학의 발전은 참으로 놀라웠습니다국내 최초의 의료정보학 석-박사 학위 과정을 개설하였고, 보건복지부 정보화 과제를 통해 국가 보건정보화 사업에 기여하였으며,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술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국내외 의료정보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이제 미국을 비롯한 국제 보건의료환경은 의료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변화는 발전을 위한 도약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반 없는 도약은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의료산업은 첨담 의료복합단지사업으로 미래와 세계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의료정보기술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감히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저희 연구소는 첨단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효율적으로 융합되어 진료, 특히 노인성 만성질환관리에 응용될 수 있는 의료산업 기반기술 개발에 정진하고자 합니다.

   대구의 푸른 하늘, 붉은 감, 그리고 팔공산의 청정한 바람과 함께

의료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함께 향연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부디 왕림하셔서 의료정보원천기술연구소의 첫걸음을 축복해 주셨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을 초청의 글로 갈음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별첨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CHOOL OF MEDICINE

100년 역사와 전통으로세계적인 의학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경북대학교 의과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