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 053-420-5472
현대의료는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맞춤의학(Tailored Medicine) 및 개별화의학(Individualized Medcine)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의료의 형태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분야에 대한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근거제공 분야에서 대표적인 전공이 영상의학(Radiology)이다.
영상의학이란 영상검사를 통하여 획득된 단서(소견)를 분석하여 질병을 확인하고 진행상태를 파악하는 분야이다. 또한 실시간 영상장비 하에서 절개없이 외과적치료를 수행하는 인터벤션(중재)시술을 포함한다.
영상의학 분야의 영상검사는 CT, MRI, 초음파, 혈관촬영, 투시촬영, 단순방사선촬영, 등을 포함한다. 영상의학은 영상의 세밀한 분석과 임상전문가와의 효과적 소통을 위하여 기관별 세부전공으로 구분된다. 세부전공은 뇌신경계영상의학, 두경부영상의학, 심혈관계영상의학, 흉부영상의학, 복부영상의학, 비뇨기영상의학, 근골격계영상의학, 유방영상의학, 인터벤션영상의학, 소아영상의학, 등을 포함한다.
영상판독(분석)은 처음 내원한 환자의 질병진단, 치료중인 환자의 치료효과 모니터링 및 치료 가이드, 치료후 환자의 추적관찰, 등의 역할을 한다. 인터벤션시술은 약물치료와 외과수술에 더하여 제 3의 치료방법으로서 최소침습외과적치료를 제공한다.
영상의학과 전문의는 영상판독, 인터벤션시술, 이외에도 초음파 등의 특수영상검사, 외래진료, 영상장비의 품질관리, 영상의학관련 연구 및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본 교실은 경북대학교병원 및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의 영상의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전체 17명
SCHOOL OF MEDICINE
100년 역사와 전통으로세계적인 의학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경북대학교 의과대학